배운내용 정리
prototype은 원형, 시제품과 같은 뜻이며, 함수가 어떻게 생겼는지 미리 간단하게 적는 것을 뜻한다. 메인함수보다 먼저 사용자 함수를 정의하고, 나중에 이 함수를 재선언해 내용을 넣을 수 있다.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위쪽에 함수의 목록이 정리되어 한눈에 보기 좋고, 함수의 내용에서 다른 사용자 함수를 호출하는데 제약이 없어진다.
#include <stdio.h>
//걷기
void walk(int);
//돌기
void rotate(int);
void drawSquare();
int main() {
//걷기
void walk(int distance) {
printf("%dcm를 걸었습니다.\n", distance);
}
//돌기
void rotate(int angle) {
printf("%d도 회전했습니다.\n", angle);
}
void drawSquare() {
for (int i = 1; i <= 4; i++) {
walk(10);
rotate(90);
}
}
}
프로토타입을 이용해 내가 작성한 코드이다.
프로토타입을 사용해 코드를 작성하니 확실히 가독성이 좋아졌고, 함수를 사용하기에도 편했다.
프로토타입을 사용하려면 사용자 함수와 매개변수의 개수, 자료형이 같아야 하고, 반환 형태가 같아야 한다.